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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통 지옥으로 악명 높은 대한민국 서울. 이제 정부는 이 문제를 '지상이 아닌 하늘에서' 해결하려 합니다. 바로 **K-UAM(Korean Urban Air Mobility)** 프로젝트입니다. 정부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로드맵을 발표하며, 도심 항공 교통 시대를 열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를 시작했습니다. 이 로드맵의 핵심은 eVTOL 기체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, **도시를 연결하는 '버티포트(Vertiport)' 인프라 구축**과 안전한 **운항 시스템** 마련에 있습니다.
2025년, 우리는 파일럿이 탑승하는 **'초기 상용화 단계'**에 진입하게 됩니다. 이는 단순한 시험 비행을 넘어, 실제 승객을 태우고 상업적으로 운영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. 그렇다면 K-UAM 로드맵에 따라 대한민국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, 그리고 이 혁신을 위해 정부, 기업, 시민들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 대한민국 하늘길 개척의 청사진을 함께 확인해 봅시다! 😊
국토교통부가 발표한 K-UAM 로드맵은 UAM 생태계 구축을 위한 장기적인 비전과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담고 있습니다. 주요 핵심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나뉩니다.
UAM 상용화에서 eVTOL 기체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**'버티포트'**입니다. 버티포트는 eVTOL이 이착륙하고 승객이 탑승/하차하는 터미널이자, 충전 및 정비, 관제가 이루어지는 핵심 거점입니다.
2025년 초기 상용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, 그리고 민간 기업 컨소시엄은 **주요 교통 허브**를 중심으로 버티포트 테스트 및 시범 운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. 주요 준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.
| 구분 | 핵심 과제 |
|---|---|
| 입지 선정 및 설계 | 지상 교통과의 **환승 용이성**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, 기존 건물 옥상 활용 또는 신규 터미널 건설을 병행. |
| 안전 시스템 | eVTOL의 특성을 반영한 **화재 진압 및 비상 대피 시스템** 구축. 특히 배터리 충전 시설의 안전성 확보가 중요. |
| 운영 시스템 | 승객 발권, 보안 검색, 수하물 처리 등 **공항 수준의 서비스**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자동화 시스템 도입. |
K-UAM 로드맵의 또 다른 중요한 축은 **국산 eVTOL 개발 및 안전 인증**입니다. 국내 주요 대기업들과 스타트업들은 자체 eVTOL 기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, 이는 국가 경쟁력 확보와 직결되는 문제입니다.
정부는 국내에서 개발된 기체의 안전성과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형 항공 안전 기준인 **K-AAM(Korean Advanced Air Mobility)** 인증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. 이 인증은 국제 기준(FAA, EASA)에 부합하면서도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기준을 제시하며, **eVTOL 상용화의 '합격증'** 역할을 하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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